본문 바로가기
기타

[구글 애드센스] #2 핵심 키워드 선정하기

by RosyLife 2018. 1. 17.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려 하신다면!
​​핵심 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블로그에 물론 다양한 내용으로 채워나갈 계획이지만,
저 또한 시작하기에 앞서 핵심 키워드를 무엇으로 하면 좋을까를 고민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궁궐'에 대해 써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궁궐에 관심이 많아 이제껏 보고 느꼈던 궁궐의 매력을 좀 더 쉬운 표현으로 많은 분들과 향유하고 싶은 마음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
​​키워드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1) 사람들이 과연 많이 찾는 검색 키워드일까?

2)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첫번째 화면에 블로그(검색영역*)이 몇번째에 뜰까?

3) 그렇다면 그 키워드의 광고 입찰가는 얼마인가?


1번 질문부터 왜 그 고민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관련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1) 사람들이 과연 많이 찾는 검색 키워드일까?

🔜 ​구글 애드센스의 구조상, 글을 읽다가 광고를 클릭해야만 수익이 ​​발생​합니다.그렇다면 확률적으로 일단 그 블로그에 유입되는 독자의 수가 많을 수록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찾는 검색 키워드인지를 먼저 ​​검색량을 보시고, 다음으로는 ​​검색량 대비 포스팅 수를 봅니다. (**네이버 빅데이터 활용) 포스팅 수가 너무 많으면 경쟁정도가 심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시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그 키워드가 너무 실시간으로 포스팅되는 내용은 아닌지 ​다른 블로그들 게시일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검색량이 많아도 실시간으로 올라올 경우 블로그가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광고페이지에서 광고주로 등록하면, 키워드의 검색량 / 나이대 / 성별 등의 빅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2)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블로그
​​​(검색영역*) 몇번째에 뜰까?

🔜 이 내용은 1) 을 고려할 때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느냐에 따라 '검색영역'이 모두 다르게 나옵니다. ​그리고 이는 유입 확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통합검색] [어학사전] [이미지] [뉴스] [블로그] 등이 바로 ‘검색영역’입니다.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느냐에 따라 1페이지 뜨는 검색영역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덕수궁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지식백과'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다른 키워드를 검색해볼까요?


사과 예쁘게 깎기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사과 예쁘게 깎는 법은 지식백과나 뉴스에서 다루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실생활과 관련된 부분이라 아무래도 블로그 영역이 가장 먼저 뜹니다. ​보통 검색할 때 블로그를 통해 지식을 얻는 키워드인지 고려해보고, 특히 검색하자마자 첫페이지에 지식백과나 뉴스가 나오는 내용이라면 더더욱 적합하지 않습니다.

제가 처음에 '맞춤법'을 핵심 키워드로 연재를 해볼까도 고민했는데, 대부분 사람들이 궁금한 맞춤법에 대해서만 바로 검색하는 경향이 있고, 그러면 네이버에 맞춤법검사기가 너무 잘 되어 있어 굳이 블로그 글을 읽지 않아도 바로 알 수 있는 지식이었습니다.

​​블로그 유입이 많도록 하기 위해서는 검색영역 [블로그]가 가장 먼저 뜨는 키워드가 좋습니다 : )


​3) 키워드의 광고 입찰가는 얼마인가?

🔜 끝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바로 광고 입찰가 입니다.
​광고주 간의 경쟁이 치열한 부분은 당연히 광고 입찰가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나누어 받을 수 있는 광고 수익도 높음을 말합니다.

​​글의 초반에 말씀드렸던 광고주의 시스템,
​​​구글 애드워즈(Adwords)에 들어가면 광고주로
어떤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지 데이터를 볼 수 있고,
현재 입찰예상가를 누구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adwords > '도구' >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끝으로, 저의 핵심 키워드를 공유합니다 :)
​​


저는 구글 애드워즈 검색량, 경쟁정도, 추천입찰가, 네이버 검색영역 순서, 검색량, 경쟁정도 등을 고려하여 키워드 2가지를 선정했습니다.

바로 ​​​​'덕수궁'과 '국제기구 종류'입니다.

(제가 검색해본 결과, 유사한 내용이어도 검색 키워드가 어떤지에 따라서도 검색영역, 검색량이 큰 차이가 납니다! 광고주 빅데이터 / 구글 애드워즈 빅데이터 / 네이버 검색을 해보시고 판단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

티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쓸 예정이지만,
2가지 핵심 키워드에 대해서도 제 스스로 학습하고 포스팅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관심사로 핵심 키워드를 찾으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

댓글